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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SAC 전z전능 분석가 성동2기 데이터 분석가 #04 | 팀 장기 목표 및 사건 설정

오늘은 팀플과 개인 아이디어 고안이 번갈아 있었다.

 

수업 진행 방식

 

01. 팀발표(서비스 소개, 장기목표 설명, 핵심 질문 설명, 고객 서비스 절차 지도 설명, 타깃 설명 및 선택 이유)

01-1. 팀발표 피드백 기반 유저 플로우 수정 및 사건 설정

02. 개별 솔루션 스케치 - 장기목표와 타깃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솔루션 아이디어 혼자 고민

 ( 기존 아이디어나 사례들을 탐색하고 조합해, 발전시키는 활동)

02-1. 번갯불 데모 만들기 ( 목록만들기/ 3분간 데모 시행- 아이디어 소개/ 타 팀의 메모를 보며 좋은 아디어 포착)

  • 목록 만들기: 타깃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솔루션을 떠올리는데 도움이 될 기존 아이디어나 사례들 (모방, 벤치마킹) 정리
  • 조합하고 발전시키기
    • 기존 아이디어들을 조사 수집하고 조합해, 아이디어로 발전시키는 한 가지 방법
    • 배울 많난 좋은 점( 적용할만한 장점)이 있어야 함
    • 가장 적합하고 생각하는 두 제품으로 범위를 줄인다
  • 좋은 아이디어 포착하기
    • 데모를 진행하는 중에 기록자는 포스트잇에 아이디어를 기록한다 (간단한 글, 메모, 그림 등)
    • 포스트윗 위에 간단한 제목을, 아래에는 출처를 기록한다
    • 작성한 아디어를 포스트잇에 붙인다

03. 4단계 스케치 (메모-> 아이디어->크레이지에이트->솔루션 스케치)

  • 메모: 회의실을 돌아다니며 보드에서 쓸만한 내용 메모
  • 아이디어: 각자 개략적인 아이디어 작성 후 괜찮은 아이디어 동그라미
  • 크레이지 에이트: 여덟 칸이 나오도록 종이를 접은 후, 가장 좋은 아이디어를 변형해 스케치, 한 스케치 당 1분씩 할당해 계속 변형하는 방식
  • 솔루션 스케치: 종이 한 장에 세 장의 포스트잇을 붙이고 스토리 보드가 만들어지도록 스케치한다 (설명하지 않아도 제품을 이해할 수 있도록 스케치)

 

 


 

발표 피드백을 받은 후 '사건'을 수정했다.

<유저 플로우 before> - 구매한 제품 중 원하는 항목 선택 ('나만의 화장품'으로 정보값을 불러오기)

 

<유저플로우 after> - 패턴 분석을 통한 추천 제품 확인

 

수정 이유

✅o2o 서비스가 어느 정도 구현된 올리브영이기 때문에 오프라인 또는 온라인 구매시 나의 구매 이력을 나만의 화장대로 자동 이동시킬 수 있다는 결론이 나왔다

-> 그렇기 때문에 '나만의 화장대'라는 서비스에 이미 정보값이 들어왔다는 것을 전제로 소비 기한 일자 확인 및 패턴 분석을 확인하는 것을 소비자의 이용 서비스로 보았기에

패턴 분석을 통한 추천 제품 확인을 사건으로 두었다

 

 

이후 사건에 맞춰 장기 목표를 수정했다

 

장기목표: 고객의 제품 사용 주기 관리를 도와 브랜드 경쟁력을 강화한다.

 

 

벤치마킹 사례

 

✅데이터 분석 및 추천 큐레이션 방식을 위주로 사례 조사

 

왓챠피디아 추천 제도

별점 서비스 데이터 분석을 통해 제품 추천

또는 서비스를 시작할 때 지금까지 사용한 제품들 기준으로 별점을 매길 수 있음

(제품 리뷰에는 반영되지 않으며 피부 유형을 알아보고 알고리즘 파악용으로 이용됨)

 

제품 형태 별 유사 상품 추천

색조의 경우 기능별, 기초의 경우 성분 및 카테고리 별 실제 유사 제품 상품 추천 서비스 제공

현재의 경우 같은 브랜드의 상품 중 다른 라인을 추천해주는 경우가 많음 ex. 차앤박 프로폴리스 세럼의 추천 상품으로 같은라인의 마스크팩, 미스트, 다른 용량의 동일 제품 추천

*기존 상세페이지는 동일하게 추천해주되, 나만의 화장품 추천의 경우 카테고리별 유사상품으로 추천

 

 

동일 브랜드 동일라인으로 제품을 추천하고 있음

 

에이블리의 경우 초개인화 추천을 위해 유사상품 추천을 도입해서 실제로 유사한 디자인을 추천해줌

고객의 어플 이탈을 막아 구매 여정을 이어갈 수 있도록 개선 및 구매율과 체류시간 증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