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sac

SeSAC 전z전능 분석가 성동2기 데이터 분석가 #03 | 스프린트 사용자 지도 (유저 플로우) 그리기 및 타겟설정

 

스프린트 과제 주제

 

① 기업명과 기업개요(2~3줄 이내)

② 서비스명

③ 서비스개요 →서비스 목적, 목표, 내용, 주 타깃고객, 수익모델 등.

④ 문제정의 →타깃고객 입장에서 서비스 니즈와 문제(Pain Point)를 바라보고 생각하고 발견.

⑤ 문제해결 목표, 아이디어, 기대효과

⑥ 팀 프로젝트 주제로 적합한 이유

 

디자인 스프린트 원리

✅ 고객 중심->가장 긴급한 문제 중심-> 바르게 아닌 빠르게 -> 혼자 +함께/ 발산+수렴/ 분석+직관 -> 논의가 아닌 가시화 실체화

 

디자인 스프린트 전체 단계

✅목표 & 타깃 설정( 문제정의)

  • 도착점에서 출발, 장기목표 핵심질문
  • 지도 그리기
  • 실무자 인터뷰 & hmw
  • 타깃 설정

✅개별 솔루션 스케치 (아이디어)

  • 번개불 데모 목록 만들기, 3분간 데모 아이디어 포착
  • 4단계 스케치 (메모-아이디어-크레이지에이트-솔류션 스케치)

✅솔루션 결정 스토리 보드 (솔루션)

  • 솔루션 결정, 미술관, 히트맵, 스피드 비판, 여론조사, 의사결정
  • 스토리보드

✅프로토타입

  • 프로토타입
  • 시범운영

✅표적고객 테스트

  • 고객인터뷰
  • 고객요구사항 정리
디자인 스프린트 사례 - 목표 & 타깃 설정

 

서비스명: '나만의 화장대' _ 건강한 아름다움을 위한 고객 관리 서비스

장기목표: 뷰티커머스를 너머 일상 속에서도 건강한 아름다움을 실현

 

도착점에서 출발하기

HOW? 

1. 장기적인 목표 설정(낙관적 태도) - 고객의 입장에서 작성해야 함

  • 왜 이 프로젝트를 하고 있는가?
  • 2년 후 이 서비스의 모습은 어떤가?

 

2. 핵심 질문 열거 (비관적 태도)

  • 이번 스프린트에서 해결하고 싶은 서비스의 문제는 무엇인가?
  • 장기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실현되어야 할 것은 무엇인가?
  • 장기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의 장애물을 질문으로 바꿔보기

 핵심 질문 만들기

 

가정 - 장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꼭 실현되어야 할 것은 무엇인가?

장애물 - 우리 게획이 실패했다고 상상하면 그 실패원인은 무엇일까? 실현되지 않은 이유가 무엇인가?

 

*가정과 장애물을 열거 후, 가정과 장애물을 질문으로 바꾸는 단계

 

(우리 팀의 핵심 질문)

  • 인지- 어떻게 하면 고객들에게 새로운 서비스를 알릴 것인가?
  • 활성화- 어떻게 하면 오프 라인 위주 구매자들이 어플을 설치해 어플을 이용하도록 할 것인가?
  • 서비스 및 기능 - 어떻게 하면 나만의 화장대를 사용하는 고객의 만족도를 알 수 있을까?/ 화장대 서비스를 배타적으로 사용할 것인가?
  • 유지 - 어떻게 하면 고객의 서비스 사용 이탈율을 줄이고 꾸준한 사용으로 유도할 것인가?
  • 고객 행동 유도 - 어떻게 하면 고객의 서비스 경험을 재구매까지 연결할 수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