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프린트 과제 주제
① 기업명과 기업개요(2~3줄 이내)
② 서비스명
③ 서비스개요 →서비스 목적, 목표, 내용, 주 타깃고객, 수익모델 등.
④ 문제정의 →타깃고객 입장에서 서비스 니즈와 문제(Pain Point)를 바라보고 생각하고 발견.
⑤ 문제해결 목표, 아이디어, 기대효과
⑥ 팀 프로젝트 주제로 적합한 이유
디자인 스프린트 원리
✅ 고객 중심->가장 긴급한 문제 중심-> 바르게 아닌 빠르게 -> 혼자 +함께/ 발산+수렴/ 분석+직관 -> 논의가 아닌 가시화 실체화
디자인 스프린트 전체 단계
✅목표 & 타깃 설정( 문제정의)
- 도착점에서 출발, 장기목표 핵심질문
- 지도 그리기
- 실무자 인터뷰 & hmw
- 타깃 설정
✅개별 솔루션 스케치 (아이디어)
- 번개불 데모 목록 만들기, 3분간 데모 아이디어 포착
- 4단계 스케치 (메모-아이디어-크레이지에이트-솔류션 스케치)
✅솔루션 결정 스토리 보드 (솔루션)
- 솔루션 결정, 미술관, 히트맵, 스피드 비판, 여론조사, 의사결정
- 스토리보드
✅프로토타입
- 프로토타입
- 시범운영
✅표적고객 테스트
- 고객인터뷰
- 고객요구사항 정리
디자인 스프린트 사례 - 목표 & 타깃 설정
서비스명: '나만의 화장대' _ 건강한 아름다움을 위한 고객 관리 서비스
장기목표: 뷰티커머스를 너머 일상 속에서도 건강한 아름다움을 실현
✅ 도착점에서 출발하기
HOW?
1. 장기적인 목표 설정(낙관적 태도) - 고객의 입장에서 작성해야 함
- 왜 이 프로젝트를 하고 있는가?
- 2년 후 이 서비스의 모습은 어떤가?
2. 핵심 질문 열거 (비관적 태도)
- 이번 스프린트에서 해결하고 싶은 서비스의 문제는 무엇인가?
- 장기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실현되어야 할 것은 무엇인가?
- 장기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의 장애물을 질문으로 바꿔보기
✅ 핵심 질문 만들기
가정 - 장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꼭 실현되어야 할 것은 무엇인가?
장애물 - 우리 게획이 실패했다고 상상하면 그 실패원인은 무엇일까? 실현되지 않은 이유가 무엇인가?
*가정과 장애물을 열거 후, 가정과 장애물을 질문으로 바꾸는 단계
(우리 팀의 핵심 질문)
- 인지- 어떻게 하면 고객들에게 새로운 서비스를 알릴 것인가?
- 활성화- 어떻게 하면 오프 라인 위주 구매자들이 어플을 설치해 어플을 이용하도록 할 것인가?
- 서비스 및 기능 - 어떻게 하면 나만의 화장대를 사용하는 고객의 만족도를 알 수 있을까?/ 화장대 서비스를 배타적으로 사용할 것인가?
- 유지 - 어떻게 하면 고객의 서비스 사용 이탈율을 줄이고 꾸준한 사용으로 유도할 것인가?
- 고객 행동 유도 - 어떻게 하면 고객의 서비스 경험을 재구매까지 연결할 수 있을까?
'sesac' 카테고리의 다른 글
SeSAC 전z전능 분석가 성동2기 데이터 분석가 #06 | 프로토타입 제작 및 인터뷰 준비 (0) | 2024.05.21 |
---|---|
SeSAC 전z전능 분석가 성동2기 데이터 분석가 #05 | 솔루션 결정 및 스토리 보드 제 (0) | 2024.05.20 |
SeSAC 전z전능 분석가 성동2기 데이터 분석가 #04 | 팀 장기 목표 및 사건 설정 (0) | 2024.05.17 |
SeSAC 전z전능 분석가 성동2기 데이터 분석가 #02 | 4mat 모델 스프린트 방식 (0) | 2024.05.14 |
SeSAC 전z전능 분석가 성동2기 데이터 분석가 #01 | OT 및 '데이터 분석가'에 대한 이해 (0) | 2024.05.13 |